✨APS (Algorithm Problem Solving)/프로그래머스

[프로그래머스] LV.0 캐릭터의 좌표/ 자바(JAVA), 파이썬(Python)

Nyan cat 2022. 10. 12. 16:13

📜 문제 설명

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게임에는 up, down, left, right 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 예를 들어 [0,0]에서 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 down을 누른다면 [0, -1], left를 누른다면 [-1, 0], 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 keyinput와 맵의 크기 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  • [0, 0]은 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예를 들어 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 

제한사항

  • board은 [가로 크기, 세로 크기] 형태로 주어집니다.
  •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.
  •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.
  • 0 ≤ keyinput의 길이 ≤ 50
  • 1 ≤ board[0] ≤ 99
  • 1 ≤ board[1] ≤ 99
  • keyinput은 항상 up, down, left, right만 주어집니다.

입출력 예

keyinput board result
["left", "right", "up", "right", "right"] [11, 11] [2, 1]
["down", "down", "down", "down", "down"] [7, 9] [0, -4]

 

🔗 문제 링크
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20861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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💡 문제 풀이

네 방향으로 움직이는 조이스틱이 생각나는 문제.

모두 움직인 후에 x축과 y축 좌표를 구하되 정해진 범위 내에서만 움직일 수 있고 범위를 초과하면 그 자리에 stay시킨다. 전체 board의 x축 y축 크기가 주어진다. 시작점은 항상 0, 0이므로 움직일 수 있는 범위는 x축 y축의 길이를 각각 2로 몫나눔한 결과이다. 예를 들어 특정 board의 x축 길이가 9이고 시작점이 0이라면 x축으로 움직일 수 있는 범위는 9를 2로 몫나눔 한 -4에서 4까지이다.

 

파이썬 풀이

def solution(keyinput, board):
    answer = [0, 0]
    x = board[0]
    y = board[1]
    
    for k in keyinput:
        if k == "left" and abs(answer[0] - 1) <= x // 2:
            answer[0] -= 1
        elif k == "right" and abs(answer[0] + 1) <= x // 2:
            answer[0] += 1
        elif k == "down" and abs(answer[1] - 1) <= y // 2:
            answer[1] -= 1
        elif k == "up" and abs(answer[1] + 1) <= y // 2:
            answer[1] += 1
            
    return answer

 

자바 풀이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[] solution(String[] keyinput, int[] board) {
        int[] answer = {0, 0};
        int x = board[0];
        int y = board[1];
        
        for (int i = 0; i < keyinput.length; i++) {
            if ("left".equals(keyinput[i]) && Math.abs(answer[0] - 1) <= x / 2) {
                answer[0]--;
            } else if ("right".equals(keyinput[i]) && Math.abs(answer[0] + 1) <= x / 2) {
                answer[0]++;
            } else if ("down".equals(keyinput[i]) && Math.abs(answer[1] - 1) <= y / 2) {
                answer[1]--;
            } else if ("up".equals(keyinput[i]) && Math.abs(answer[1] + 1) <= y / 2) {
                answer[1]++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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